일반대학원(박사)

문화유산보존학과

교육목적

전통문화와 문화유산을 보존, 발전시키고 국ㆍ공ㆍ사립 박물관 및 전문기관, 문화유산연구소 등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의 전문가를 양성하여 한국 문화유산 보존과학의 발전과 문화유산의 연구, 보존, 전승 및 창달에 이바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전통문화의 중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문화유산보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부합하여 문화유산 보존과학은 문화유산을 보존, 연구, 전승과 창달을 하는데 주축을 이루고 있으므로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문화유산 보존과학자 배양과 인류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인 문화유산 보존과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문화유산보존학과는 문화유산보존전공과 전통기법재현전공으로 나누어진다.

문화유산보존학과는 문화유산보존전공과 전통기법재현전공이 이론과 실습이 적절히 혼합되게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보존과학적인 이론, 연구, 보존 실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문화유산 화학, 분석, 재료학 등 문화유산보존의 유기물과 무기물 보존의 공통적인 기본 과목들은 매 학기마다 운영한다. 고고학 등의 인문학적인 교과과정은 일반대학원내의 고고학과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또한 과정 중에 자신이 원하는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본격적인 연구 주제를 선택하여 담당 지도교수로부터 집중적인 연구 및 논문지도를 받음으로써 장차 한국 문화유산 보존과학 분야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는 전문가로써 기초가 되게 한다.

학과특성

문화유산보존과학은 역사, 미술사, 고고학 등 인문학적 이론을 습득해야 함은 물론 화학, 분석, 환경, 재료학 등 자연과학적인 학문분야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다양한 지식을 요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문화유산보존과학은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잘 접목하여야 하고 전통문화유산의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전통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현대의 첨단과학의 접목이 필요한 것이 이 학문의 특징이다. 본 학과는 전통기술과 현대의 과학이 잘 접목된 교육환경에서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이수함으로써 국ㆍ공ㆍ사립박물관과 문화유산연구소, 각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유산 관련 부서, 발굴조사전문기관 및 연구소 등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문화유산 보존 전문가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교육과정 안내

교육과정년도 해당 교과목명을 클릭하면 교과목설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수과목 학수과목 국문(영문) 학점 시수
이론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