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박사)

체육학과

교육목적

체육전공분야의 학술이론과 응용방법을 보다 창조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동시에 지역사회는 물론 나아가 국가와 인류에 봉사할 수 있는 전문체육지도자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고도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인 능력과 전문가적 자세와 지식을 겸비한 고급 전문인력의 양성


  • 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술연구 능력과 지도력 배양


  • 새로운 과학지식 기술 습득 및 정보교류 능력배양


  • 지역사회와 국가·인류사회에 봉사·기여할 수 있는 인간·인격 교육

교육과정

체육학과는 인간의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스포츠의 현장과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본 학과는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공과정은 크게 체육 인문, 사회과학과 체육 자연과학 전공으로 나뉜다. 또한 다양한 세부전공 영역(체육사학및철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산업, 여가레크리에이션, 체육역학, 체육생리학, 측정평가, 트레이닝, 스포츠영양학)은 본교를 희망하는 대학원생에게 폭 넓은 학문적 선택과 심도있는 교과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학과특성

경기력향상과 트레이닝의 과학에 관하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트레이닝과학이라는 것은 운동부하에 따른 인간의 적응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건강미 스포츠로서 응용하는 학문이다. 그 중에서는 운동부하의 원리, 종류, 방법과 운동가공ㆍ합성기술에 관한 연구이다. 그 외에는 생체측면의 연구인 영상에 의한 동작분석.근 활동의 역학분석. 심신상관의 이미지화에 의한 생리심리분석ㆍ신경, 근, 순환계의 생리분석(뇌파.근전도.혈액.혈압.심박수)과 처방 등이 있다.

또한 스포츠의학 및 스포츠과학에 관한 모든 과학의 기초로서 스포츠선수의 건강상태와 컨디션, 스포츠 상해의 예방.치료.재활운동, 그리고 생활 습관적인 병 등의 예방과 운동요법에 대하여 자립적으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고도의 연구능력 및 그 기초가 되는 풍부한 지식을 쌓는데 있다.

교육과정 안내

교육과정년도 해당 교과목명을 클릭하면 교과목설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